OCI, 지에스이주식 매도, 관심주 동아에스티
**오늘도 증권회사에서 온 문자로 주식을 공부해 봅니다. 항상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니 신중하게 투자하셔서 주식부자로 거듭나셨으면 해요.
유럽증시는 유가급등으로 에너지주, 은행주 중심으로 큰폭 상승 마감 하였으며, 새벽에 끝난 미국시장 역시 유가안정을 지지한다는 이란의 발표와 생산자지표 등 지표들의 호조로 비교적 큰폭 상승 마감했습니다.
휴장 이었던 일본을 제외한 중국, 유럽, 미국, 국제유가 모두 안정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일 한국시장은 차익실현 움직임으로 하락했습니다. 특히, 전전일 유가 하락과 위안화 절하 움직임이 차익실현 요인으로 작용했으며, 미국 보스턴 연방준비은행 로젠그렌 총재의 발언(美 연말 금리인상 지지)도 투자 심리를 악화시켰습니다.
시장 전체를 분석해 보면, 코스피 시장의 약보합 조정에도 불구하고 코스닥 시장은 외국인과 기관의 대량매도가 지속 되면서 -1.8% 비교적 큰 폭 하락을 하였습니다.
주목되는 점은, 1월말 부터 코스닥 시장은 기관과 외국인이 근 1조 이상을 매도 하였는데 바이오. 제약주 등 주요 헬스케어 종목들이 지속 저점을 갱신하는 상황도 일어나고 있어서 종목장세 자체가 위협 받을 수 있는 상황까지 악화되고 있습니다.
어제는 화장품과 일부 헬스케어 종목들에 대해 반 투매 현상까지 벌어졌습니다.
이는 첫째 사드배치 문제로 중국의 경제보복이 우려됨으로 중국향 종목들이 대거 폭락하는 심리적 공황이 일어났습니다. 문제는 아직 실제 벌어진 상황은 하나도 없는데 방귀만 뀐 상태인데도 이리 무너지고 있다는 점 입니다.. 심리적 공황은 개인투자가들의 매도로 이어지고, 특히 종목들이 크게 타격을 받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둘째, 중국의 뛰어난 추격전으로 화장품, 바이오 등에서 차별화를 더 이상 기대 할 수 없다는 리포트들이 대거 대두 되면서 중국향 종목에 대한 강력 매도 의견이 홍수를 이루고 있습니다. 업친데 덮친입니다.
사실 따지고 보면 정.화.조(정유,화학,조선)도 중국향이라 중국향에서 다소 자유롭게 움직이는 업종은 전,차(전기.자동차)업종 뿐입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전차 또한 글로벌 경쟁력은 점점 쇠퇴해 가고 있는 것은 자명합니다.
가장 가깝게 가령 자제분들 한테 물어보시면 아마 지금 보유한 휴대용 배터리 등 필수 IT제품은 삼성전자 제품 보다 샤오미 것이 훨씬 더 많다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성능도 훨 좋은데 가격은 반도 안된다고 하는 이야기를 자제분에게 아마 듣게 되실.
그렇다면 대안이 무엇일까요? 문화적인 패턴으로 지속 우상향 할수 밖에 없는 문화주와 국제 경쟁력을 지닌 히트 상품을 보유한 기업이 그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자 그럼 그런 맥락의 종목을 압축해 보겠습니다.
1. 동아에스티 : 기관 선호 1위 제약주로 신약가치가 본격 부각.
2. 제이에스코퍼레이션 : 글로벌 핸드백 OEM/ODM 전문기업
3. 흥국에프엔비 : 작아서 발빠른 非커피류 전문 OEM사
4. 한국맥널티 : 프리미엄 원두커피 시장확대 최대수혜주
5. 윈팩 : 당뇨환자 인슐린 투약기기 특화회사로 부각 기대
[평강줌마의 2월 18일 주식수익 및 주식매매일지]
- 2016년 2월 18일 매도한 주식 : OCI 1주, 지에스이 1주
- 2016년 2월 18일 주식수익 : 3,470원
- 2016년 2월 주식 수익 : 89,613원
- 2016년 1월 주식 수익 : 1,220,171원
오늘은 숙원사업이었던 OCI주식을 매도했습니다. 제가 비쌀 때 OCI주식을 사서 계속 마이너스만 보고 있다가 어느 순간 올라서 5.73%의 수익을 보았습니다. 그것에 만족을 하고 있습니다.
지에스이 주식의 경우 김배당님께서 추천해주신 주식으로 배당이 좋은 주식이라고 합니다. 저는 지에스이를 많이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3% 이상의 수익이 나면 매도를 하고 있습니다. 12월 배당을 보고 단가가 떨어졌을 때 많이 사려고 보고 있는 주식이랍니다.
2월 주식 수익이 좋지 않습니다. 총알이 없었던 이유도 있습니다. 지금 시장을 조금 더 지켜보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2월 주식 수익이 좋지 않습니다. 올해 주식으로 1,100만원 벌기가 목표인데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곧 선거철이 되면 다시 주가가 올라갈 것이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