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기저귀만 떼면 이제 한없이 편할 듯 해요. 기저귀만 떼면 짐이 하나 줄어드니깐요. 엄마가 많이 놀아주지 않아도 장난감을 가지고 스스로 혼자서 잘 놀아주기 때문이예요.
첫째아이의 기저귀 떼기를 24개월에 하려다 실패하고, 30개월쯤에 완전히 성공을 했네요. 그래서 둘째아이 때는 시기가 되면 다한다고 생각을 해서 30개월이 된 이제 시작을 하려고 해요.
주변에서는 저희 아이보다 어린 개월수의 아이들이 기저귀떼기에 성공을 했더라고요.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니 조바심 내지 않고 시켜 보려고 해요.

1. 기저귀 떼기 적당한 시기는 언제인가?
- 월수로는 18~36개월 사이라고 한다.
- 하지만 개월 수보다 아이의 발달상태를 먼저 보아야한다.
- 아이가 말을 시작하려하고, '쉬', '응가'라는 것을 엄마에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 밤에 잘 때나 낮잠 잘 때 쉬를 거의 하지 않고, 대변을 하는 시간이 거의 일정하면 더욱 좋다고 해요.
- 아이가 똑똑하고 걸어다니는 것도 좋은데 기저귀를 떼는 것이 느릴 수도 있어요. 배변 훈련은 아이가 훈련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예요.
- 기저귀를 뗄 때 여름에 벗겨놓고 하면 편하지만 아이의 발달 정도에 따라 시작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2. 배변 훈련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 유아 변기(남아의 경우 소변기), 배변훈련용팬티, 방수요
- 저의 경우 처음에는 배변훈련용팬티를 입혔다가 뒤에는 그냥 팬티를 입혔어요.

3. 배변 훈련시 엄마의 행동은 어떠해야 할까요?
- 배변 훈련을 시작하면 엄마의 인내심이 많이 필요하다고 해요.
- 아이똥을 보고 더럽다는 행동을 보이지 마세요. 엄마가 더러워하면 아이도 더럽다고 인식할 수 있어요. 아기 응가에 대해서 긍정적인 표현을 많이 해 주세요.
- 아이를 변기에 오래 않혀두지 마세요. 변기에 오래 앉아있다보면 변비가 생길 수도 있어요.
- 살면서 처음으로 기저귀를 떼는 아이예요. 엄마의 칭찬을 더 많이 해 주세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하니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