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도 증권사에서 온 문자를 토대로 주식공부를 합니다. 이 내용은 투자에 참고를 하는 자료로 활용하세요. 투자의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니 신중하게 투자를 하는 오늘이 되었으면 합니다.


2016년 1월 21일 주식 현황


  어제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6.67%나 떨어지면서 배럴당 26.59달러선에서 거래됐습니다. 연일 이어지는 유가 폭락과 중국 경제 부진의 여파로 글로벌 증시는 모두 대 패닉상태에 빠졌습니다. 유럽시장이 폭락한데 이어 미증시의 다우지수도 한때 560포인트 이상 폭락 하는 혼돈이 이어졌습니다.


  연일 이어지는 악재에 전일 한국시장도 한마디로 표현하면 ‘매에는 장사가 없다’ 장세 였습니다.

  제 아무리 건강하던 자라도 매를 많이 맞으면 골병이 들기 마련인데 지금 우리시장의 모습이 딱 그짝입니다.


  전일 한국시장은 장중 한때 -3.15%, -59.58P 빠진 1,830P 까지 폭락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그 주된 원인을 찾자면

  1. 재 부각되는 중국 리스크

  2. 미국 제조업과 다우지수 장기추세 하락반전 가능성

  3.국제유가 추가하락

등이 주 요인 이었습니다. 유가하락과 중국의 자금경색 우려감이 재차 부각되면서 시장은 부진의 늪속으로 끌려 들어가는 느낌입니다.


  다만 상기 악재들은 대부분 알려진 요인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수급상 외국인의 공격적인 선물 매도가 프로그램 매물을 유발하여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으며, 여기에 신용, 담보대출 등 레버리지 물량이 가세하여 어제 같은 폭락장세가 나타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여기서 잠깐 대주에 대해 말씀 드려 보겠습니다. 대주거래라 함은 높은 가격에서 주식을 빌려 매각한 뒤, 가격이 내렸을 때 그 수량만큼의 주식을 사서 갚음으로써 시세 차익을 얻으려는 신용 매매 기법입니다. 즉, 주가가 빠지면 빠질수록 이익을 보는 역방향 포지션 입니다.최근 수년간 한국시장에서 외국인과 기관들은 해운.조선.철강 등 고 PBR주들을 주 대주타켓으로 공략하면서 해당 업종주가 자체를 장기 폭락시켰는데, 그 주범으로 낙인찍인 수법이 대주거래입니다.


  어제 우리시장에서 대형주에 대한 대주관여율이 40%에 육박하였습니다. 즉, 대형주 전체 매도거래에서 대주가 차지하는 비율이 40%나 ?다는 것은 한국 대형주에 대하여 추세적 하락을 예견한 외국인과 기관의 공격적 매도가 일어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급상 취약한 약점을 잡고 집요하게 파고들고 있는 것 입니다. 

  한편 최근 시장 최핵심에 있는 제약주는 전일 대주관여율이 5%에 불과 하여 제약 등 헬스케어 종목에 대하여는 최근 주가 급등에도 불구하고 대주 칠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을 해 볼수도 있습니다.


  그런 맥락에서 어제 폭락장세에서도 주요 핵심 헬스케어 종목들은 굳건한 강세 행진을 지속 했다는 점은 주목 됩니다. 오늘은 이번 폭락 장세에서 최우선 편입을 고려 했으면 하는 종목순으로 요약해 보겠습니다.


2016년 1월 21일 증권문자 추천 주


1. 종근당홀딩스 : 종근당그룹의 지주회사

  - 종근당 그룹은 제약업 최대 파이프라인 보유로 인해 2016년 기술수출 최대 수혜 그룹으로 기대

  - HDAC 저해제 등 First-in-class 신약 과제 기술수출 기대 유효

  - 제약업 Top Pick인 종근당의 지주사로  전년도 한미약품의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와 비슷한 독보적  움직임이 예상됨

  - 2015년 12월 말 까지만 해도 종근당 보다 종근당홀딩스가 10% 이상 고가였음

  - 종근당 : 종근당홀딩스 비교시 시가총액 1조:5000억수준 이었음.

  - 현재 종근당이 종근당홀딩스보다 주가가 34% 고가로 바뀜(시총 1.56조대 5400억)

  - 역괴리가 작년말 대비 40% 이상 단기간에 벌어진 상태로 종근당그룹의 지주사로서 극 저평가 상태. 

  - 종근당그룹의 현재 가치는 (종근당1.5조,경보제약0.4조, 종근당바이오0.14조, 종근당홀딩스 0.54조 기타 비상장 다수) 3조를 충분히 웃돌것으로 보임.

  - 즉, 시가총액 5400억의 종근당홀딩스가 시가총액 3조이상의 종근당그룹을 지배하고 있는 과도한 역차별 해소 전망


2. 삼성물산 : 한국 바이오산업의 기대주, 삼성그룹의 미래

  - 삼성물산의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와 바이오젠 아이덱이 개발한 엔브렐 바이오시밀러가 유럽의약국(EMA) 허가를 받아 판매 시작됨.

  - 셀트리온의 바이오시밀러 램시마가 시장에서 강력한 재평가를 받고 있음을 감안 한다면 엔브렐 바이오시밀러 또한 강력 재평가 예상
  
- 자 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나스닥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한국 시장 연내 상장을 목표로 진행 되고 있음

  -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베나팔리의 후속작인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 등 총 13개의 파이프라인 보유. 삼성 바이오로직스는 3공장 신설을 시작한 상태여서 삼성물산의 바이오부분 가치상승은 지속될 예정.

** 삼성물산이 삼성그룹의 지주사로서뿐 아니라 헬스케어 부분 시총1위종목으로서 포트 편입 비율을 추가 할 경우, 삼성물산에 대한 강력한 재평가가 예상 됨.


3. 셀트리온

  - 글로벌 블록버스터 바이오시밀러, 램시마 미국 FDA 허가승인 임박

  - 램시마, 2월 9일 미국 FDA 자문위원회 안건 상정 확정

  - 이탈리아에서 염증성 장질환(IBD)에 대한 추가적인 임상 데이터 발표

  - 시장확대로 높아진 '램시마' 파이프라인 가치 강력 재평가 중.

  - 눌림목 조정구간 분할 매수 전략 권장

  - 셀트리온헬스케어 상장추진으로 셀트리온그룹 지속 재평가 중


4. 한미사이언스 

  - 한국 헬스케어 대표주 한미약품의 지주사로서 재평가 기대

  - 최근 기관수급 관심


5. 오스템임플란트

  - 세계적인 치과용 의료기기 업체의 탄생

  - 중국에서의 본격성장세로 세계적인 치과용 의료기기 업체로 거듭날 듯

  - 지난해 4분기 내수 및 해외법인 매출 증가 등으로 인하여 사상 최대 분기 실적 기록할 듯

  - 인구 고령화 및 보험적용 확대로 국내 시장 지속적인 성장 가능해 지면서 수혜 가능할 듯

  - 중국향과 실적증대로 목표주가 지속 상향 중

** 기타 의료기기업체 피어그룹 동반 관심 : 디오, 바텍


6. 이에스브이 : 2016년 레이싱 드론의 강자로 부상 

  - 2016 기준 PER 8.7배로 매력적 Valuation 보유

  - 영상, 소리 및 자율주행 핵심기술을 보유, 스마트카, 스마트홈에 이어 드론사업 진출

  - 드론산업은 글로벌 최고의 고성장 산업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작년 12월 드론판매량이 무려 열배나 신장됨.

  - 이에스브이는 일본.중국업체들과 다양한 MOU를 통해 글로벌 드론업체로 부각 될 것으로 보임. 

- 최근 주가 선조정을 편입기회로 제안


7. 엠지메드

  - 수정란→태아→신생아 유전체 진단서비스 전문 기업

  - 2016년 이후 주요 진단서비스의 국내외 실적 성장 본격화 기대

  - 불임·난임 부부를 위한 체외수정 과정에서 수정 확률이 높은 수정란을 선별해주는 서비스 성장 중

  - 마크로젠 자회사로서 업계 최고의 R&D 능력 보유

  - 피어그룹 비교(시가총액) : 엠지메드(830억), 아이센스(4,594억), 녹십자엠에스(1,391억)

  - 작년 11월 공모, 공모가 4만원, 경쟁율 1000:1 초과 했던 종목으로 상장전 장외서 63,800원 까지 갔던 종목.


8. 에이티젠 : 체외진단키트 및 연구용 시약 연구개발 전문기업

- 항암면역세포 활성도 간편측정으로 기존 검사법 대비 월등한 경쟁력 보유

-캐나다 대장암 분변잠혈검사 대체시 시가총액은 최소 6천억원 증가 예상(현재 시가총액은 4162억에 불과)

- 신규상장주 중 핵심주로 부각중(기관 관심 1순위)


9. 강스템바이오 : 제대혈 줄기세포치료제 유망주

  - 2010년 설립된 줄기세포 치료제 연구 기업

  - 주요 파이프라인 3개가 국내에서 임상 진행 중

  - 줄기세포 배양 배지와 배양액 매출 증가로 실적성장 예상

  - 대표 제품인 ‘퓨어스템-에이디(FURESTEM-AD)’는 세계 최초로 개발된 줄기세포 활용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로 작년 5월 임상 1/2a상을 마쳤으며 현재 후기 임상 진입을 준비 중.


10. LG생명과학, 유한양행

  - 전년도 헬스케어 1차랠리에서 소외된 국내 상위 제약사들로 우수한 R&D 노하우와 투자로 기술수출료 기대 

  - 2016년 기관 펀드들 헬스케어 포트 구성시 우선 편입 종목으로 기대 되면서 부각 중.


11. 파크시스템스

  - 원자현미경(Atomic Force Microscope)계의 총아寵兒

  - 원자현미경(Atomic Force Microscope)을 개발 및 생산하는 나노계측장비 전문 업체

  - 연구용 현미경을 기반으로 산업용 현미경 시장까지 진출

  - ‘15년을 기점으로 흑자 전환 전망, 절대적 저평가 구간


12. JW중외제약

  - 임상1상이 진행중인 신약 후보물질 ‘CWP21’의 기술 수출에 대한 기대

  - CWP21은 표적항암제로 연간매출 1조원 기대약품

  - 동사가 개발 중인 표적항암제 CWP291은 기존의 화학요법제와 차별화 된 새로운 메커니즘의 혁신적인 표적항암제로서, 암의 재발과 전이의 원인인 암 줄기세포를 사멸시켜 근원적으로 암을 치료하는 획기적인 표적항암제로 평가 받고 있음.


13. 루트로닉

  - 매력적인 사업포트폴리오 보유


  어느 종목인들 글로벌 경기둔화의 영향을 안 받을수는 없습니다만 외국인과 기관들의 대주를 비롯한 총체적 매물공세에서 그나마 다소 안전지대로 보이는 헬스케어 업종과 신규상장 종목들을 대안으로 제시해 봅니다.


  한국시장에 대하여 외국인 연속 순매도 기록은 2008년 리먼사태때 연속 33일이 최장 이었습니다. 그런데  외국인은 어제 32일 연속 순매도를 기록했습니다. 아마도 최장 연속 순매도 기록은 오늘로서 깨질것으로 보입니다.


  한치 앞도 가늠키 힘든 가시거리 제로 장세입니다. 허나 등산을 하다보면 급한 내리막 뒤엔 반드시 오르막이 오기 마련이라 매수가 엄두가 안난다면 매도 또한 조심해야 할 시점입니다.

[2016년 1월 21일 평강줌마의 주식매매일지]

  - 1월 21일 매수한 주식 : 오스템임플란트, 지에스이

  - 1월 21일 매도한 주식 : 오뚜기, 아이진, 종근당

  - 1월 21일 주식 수익 : 37,888원

  - 2016년 1월 1일부터 현재까지 주식 수익 : 1,122,282원



반응형